본문 바로가기
병원에 관련 모든것/건강정보

치매초기증상 8가지 안내

by 건강하게산다 2021. 10. 22.

치매에는 알츠하이머병, 피질하 혈관성 , 혈관성 ,  전두엽, 레비소체 , 파킨슨 병의 치매 등 이 있다. 치매 초기 증상 8가지 안내를 통해 질병분류코드 및 치매에 대해 알아보자. 

목차

    치매 초기 증상 8가지 안내

     

    1.  알츠하이머병 치매 : 흔히 알고 있는 치매에 대표적인 예다. 최근 일들이 잘 기억이 나지 않고 건망증과 비슷한 증상이며 5분 뒤에 단어를 잊어버리거나 연도를 잊어버린다거나 , 초기에는 대부분 기어력 저하로 이어진다. 

    2. 혈관성 치매 : 무기력하거나 , 성격이 변하거나 , 내향적인 -> 외향적으로 변하거나 하는 경우 의심해 봐야한다. 대부분 뇌혈관 질환으로 발생한다. 다른 치매에 비해 예방 가능성이 높고 , 혈관을 관리하면 혈관성 치매도 예방할 수 있다.

    3. 파킨슨병 치매 : 도파민을 분비하는 신경세포가 소실 되는 것이다. 섬세한 동작이 어려워지고 , 떨림 증상 , 느린 움직임  등 운동기능에 이상이 먼저 생기고 인지능력이 저하됩니다. 

    4. 레비소체 (루이소체) 치매 : 환시 ,환각등 증상이 나타난다. 뇌의 외충에 레비소체라는 물질이 쌓이게 되어 인지기능에 영향을 준다. 잠을 자면서 소리를 지르거나 공격적인 행동을 하게 된다면 레비소체 치매를 의심해야 한다.

    5. 측두엽 치매 (의미 치매): 다른 사람의 말을 이해하지 못하거나 대화 거 어려워진다.  쉬운 단어 , 대화임에도 불구하고 대화 자체가 이루어지지 않는다. 언어를 계획하는 기능이 상실됐기 때문이다.

    6. 전두엽 치매 (언어 치매): 우울증 , 조울증으로 오해하기도 하는 치매이다. 단어 수준이 아이처럼 변하고 호랑이라는 간단한 단어를 동물로 표현하기도 합니다. 

    7.  전두엽 치매 (행동 치매) : 다른 사람 앞에서 옷을 벗는다던지 , 생각하는 그대로 말을 한다던지 , 자기중심적 사고와 예측하지 못하는 돌발 행동을 자주 하게 된다. 사회적으로 예의에 어긋나는 행동들을 일삼는다.

    8. 피질하 혈관성 치매 : 소 혈관성 치매라고 불리고 , 동맥경화증이 원이 되는 치매이다. 가장 많이 발생되는 예로는 소변기능이 저하되는 일이다. 쉽게 넘어지고 꾸준히 혼자 걷기 어려워한다.

     

    치매 질병분류 기호 알아보기

    모두 F 코드로 시작한다.

    아래에서 더 정확히 알아보도록 하자

     

    혈관성 치매 :혈관성 치매는 고혈압성 뇌혈관질환을 포함하는 혈관질환에 의한 뇌경색증의 결과이다.

    F01.0~F01.9 까지를 혈관성 치매라고 불린다. 

    F01.2 피질하 혈관성 치매

    F01.9 상세불명의 혈관성 치매

    F02.0 피크병에서의 치매(G31.00†) Dementia in Pick’s disease

    F00.9 상세불명의 알츠하이머병에서의 치매(G30.9†) Dementia in Alzheimer´s disease

    F02.8 루이소체(들)(병)에서의 치매(G31.82†), G31.82 루이소체 치매(F02.8*) Dementia with Lewy bodies

    더 많은 치매를 알아보려면 질병분류기호 홈페이지에서 손쉽게 알아볼 수 있다.

     

    질병분류기호

    한국표준질병사인분류(Korean Standard Classification of Diseases, KCD)는 대한민국에서 의무기록자료 및 사망원인통계조사 등 질병이환 및 사망자료를 그 성질의 유사성에 따라 체계적으로 유형화한 것으

    www.kcdcode.kr

    치매 검사 (MMSE, GDS, CDR) 검사지 

    CDR.jpg
    0.83MB
    MMSE,GDS.jpg
    0.99MB

    마무리

    치매는 사전에 예방 가능하고 꾸준한 운동 및 독사 활동 등 뇌를 자극하는 일상들이 중요하다.

    치매 초기 증상 8가지 안내를 보고 의심된다면 아래 치매검사를 해보셔도 도움이 된다.

    직장인 연말정산 장애인증명서 (부양가족)

     파킨슨 산정특례 대상 질병 , 신청방법 알아보기

    뇌혈관 질환 코드 , 예방법 알아보기

     

    반응형

    댓글